본문 바로가기

My Bike Life/Bike 관련정보

[정보] 겨울철 바이크 유지방법

1.보관
1) 장소
바람을 직접 받지 않고 통풍이 가능한 곳으로 겨울동안 바이크에 이물질이 쉽게 붙지 못하는 곳을 장소로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큰벽 의 옆)
 
2) 바이크 고정하기
메인스탠드를 이용하면 바이크의 장기간 보관동안 차량의 접촉 등으로 바이크가 넘어질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스탠드가 없는 바이크는 레이싱 스탠드를 사용하여 고정하면 좋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3) 보안장치 설정
바이크 커버와 더불어 잠금 장치까지 장착한다면 도난의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바이크 커버는 먼지나 오물들이 바이크에 직접 닿는 것을 막고 직접적으로 바이크를 보이지 않게 하여 도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추천 드리는 아이템입니다.
 
2. 관리 및 준비
1)세차
겨울철 장기간 바이크를 운행 하지 않을 경우에는 평소 신경 쓰지 못했던 부위에 대한 세차 작업으로 부식을 일으키는 오물 제거 (주로 엔진 아래쪽이나 손이 닿지 않는 곳)
 
2) 광택제 처리
페인팅 되어있는 곳과 프레임부분에 대한 광택제 처리로 코팅효과를 만들어 바이크에 직접 이물질이 닿지 못하도록 처리합니다.
 
3) 연료 채우기
탱크 내에 연료를 가득 채워두는 것이 장기간 보관시 연료 탱크 내에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 또 캬브레이터 내의 연료는 연료콕을 잠근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 캬브레이터 내의 연료를 모두 소모시켜 보관 (장기간 캬브내에 연료를 보관할 때 메인젯이나 파일럿젯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함)
 
4) 배터리 분리
기온이 내려가면 장기간 시동을 걸지 않고 바이크에 장착해두면 다음해에 바이크를 운행할 때 방전되어 다음해에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크에서 배터리를 분리 하지 않으신다면 킥스타터를 이용해서 시동을 걸어주시는 것이 배터리 보호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배터리의 분리는 (-)극으로부터 분리하여 보관 하거나 운행하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2~3번 정도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배터리 주변에 보온재를 넣어주는 것이 배터리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또한 충전을 위해 시동을 걸어줄 때에는 라이트나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없애기 위해 전부 off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윌엔디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