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ike Life/Bike 관련정보

[정보] 바이크 의류 보관 및 세탁법

=====바이크 의류 보관 및 세탁법=====


바이크를 타다보면 어느새 멋진 가죽옷이 더러워지고 상하기 쉽습니다.

비를 맞거나 슬립이 생겼을 경우, 혹은 심할경우 그때 끄때 손질을 해줘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싸게 주고산 슈트나 자켓이 금방 상하거나, 입어도 폽이 안날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세탁방법은 물걸레로 오염을 대충 제거한후 콜드 크림으로 박박 닦아내는 일반적인 방법인데

실제로 이 방법이 때가 가장 잘지워지는 방법 같습니다.


모터사이클 가죽의류는 주로 소가죽으로 만든 나빠(NAPPA)제품이기에

양가죽을 많이 사용한 일반 의류와는 약간의 세탁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

최근에는 가죽옷에 코팅등 갖가지 가공을 해서 최대한 세탁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


== 세탁은 절대로 직접 하지 마시고 반드시 가죽전문점에 맡겨 주십시요.

동네 세탁소에 맡길 경우에는 세탁 후의 변형, 변질, 탈색 등 기타 이상에 대해 책임질것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보관 및 오염 제거 방법]


1. 물이 묻은 경우에는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한 후 통풍이 잘되는그늘에서 말려주십시오.


2. 착용후 가죽전용크림으로 손질하시고 보관시는 겹쳐두지 말아야 합니다 .

    세무나 누벅류는 손으로 비벼 부드럽게 한 후 구두솔 또는 스폰지로 여러번 물질러 결을 재생시켜 주는데

    이 과정에서 웬만한 얼룩은 제거 됩니다.


3. 온도, 습도가 낮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난방기구나 열기 가까이에 두지 마십시오.)


4 헤어스프레이, 무스 등의 화학성 물질과 반응을 일으켜 변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직접분사로 가죽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세무나 누벅등의 제품은 피부와 직접 닿는 목부의나 손목 안쪽 부위가 때가 심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남방이나 스웨터 등의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6, 가죽을 빨리 건조시키기 위해 열을 가하거나 다리미를 사용하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가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급격하게 열을 가하면 딱딱해지거나 수축해서 원상복귀가 힘들어집니다.)


7. 먼지가 묻었을 때는 마른 수건또는 브러쉬로 가볍게 털어 줍니다.

    착용중 마찰 또는 기름에 의해 오염되었을 경우에는 크림 또는 액상류의

    가죽전용 클리너로 딱아주시면 제거됩니다.

     벤젠이나 신나는 절대 사용치 말아야 하는것은 물론이구요.


8. 비를 맞았을 경우에는 마른 수건으로 수분을 흡수해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 옷걸이에 걸어 말립니다.

    말린 후 딱딱해진 부분이 있으면 손으로 살짝 주물러 펴주며 가죽 전용 클리너를 옅게 발라줍니다.


9. 세무류 손질 요령 -

    착용 후에는 반드시 브러쉬로 가볍게 털어 주며 먼지 및 가벼운 오염이 옷에 스며들어 얼룩을 남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액체 성분으로 더러워졌을 경우 바로 흡수성이 좋은 거즈나 기름종이 등으로

     가볍게 두드려 닦아내야 한다는 것이죠.

    털끝에 묻은 때는 간단히 제거되나 털 깊숙히 스며들면 그대로 얼룩이 되고 그대로 방치하면

    말라붙어 제거하기 힘들게 됩니다.


===헬멧 관리 ===


1.외장이 더러워지면 어떻게 딱지?

헬멧은 배기가스에 포함되어있는 기름이나 먼지 등으로 자연히 더러워지는 것. 먼저 헬멧전체의 표면을 적신 걸레로 대충 닦아, 더러운 것을 대충 떼내는 것. 그 다음은 헬멧 클리너나 플라스틱클리너 라는 전용 케미컬제를 포함한 걸레로 닦으면 O.K . 자동차용의 왁스는 너무 반들반들 해서 손에서 미끄러져 떨어지기 쉽고, 빗물에 포함된 성분과 결합해서 형성된 기름막이 쉴드에 묻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즉 금속 연마제로만 닦는 방법이 제일좋다. 기름도 먼지도 깨끗하게 닦이고, 싸게 먹히기 때문이다. 벤틸레이터(ventilator)등의 세밀한 부분은 면봉이나 칫솔등을 이용해서 손질해도 좋다.

2. 빼낸 내장재는 어떻게 세탁할까?

산뜻해진 기분을 유지하기에는 내장을 빼내서 세탁하는 것이 제일이다. 천에 따라 세탁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설명서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에 헤어샴푸를 녹이고 손으로 누르면서 빨래하자(비비지말고) ,그 다음 젖어 있는 내장을 타올로 눌러 수분을 닦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그늘에 말리는 방법도 있다. 샴푸를 사용하는 이유는 주방용 중성세제보다 거품이나 향기면에서도 좋기 때문. 빨리 말리려고 직사광선이나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가하면, 스폰지나 스티롤의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주의

고정식 내장의 경우도 세탁방법은 같지만 건조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남는 날을 이용하는 것, 내장은 양면 테잎으로 고정되있는게 보통이기 때문에, 그것이 신경이 쓰이면 벗겨서 세탁하는 것도 좋다.

3.큰 충격을 주면 안된다?

헬멧의 수명은 ’유통기한’ 처럼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조건과 사용한 사람에 의해서 달라지게 때문에 소재의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보고 판단하는 수 밖에 없지만, 대강3년에서 5년이라고 생각해두자. ‘1번이라도 큰 충격을 받았던 헬멧은 보기에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새로 교환해야 한다’ 라고 하는 이유는 충격으로 인해 찌그러진 스티로폼에는 복원성이 없기 때문이다. 세탁을 반복하거나 해도 품질이나 상태가 빨리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착탈식 내장을 가진 헬멧이라면 새로운 제품의 내장파츠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4.쉴드의 손질은?

쉴드 표면에 배기가스나 벌레의 시체가 묻어있으면 시야를 방해하고, 쉴드 안쪽이 더러워지면 시야가 흐려지기 쉽게 된다. 귀찮게만 생각하지말고 닦아 버리자. 수돗물로 철벅철벅하게 해서 먼지를 씻어내고, 주방세제로 유분을 떼어낸다. 너무 힘을 들이면 기스가 나기 때문에, 스폰지를 이용해서 가볍게 문지르는 정도로 하자. 그 다음 그대로 말리면 물방울 자국이 남기 때문에 타올 등으로 눌러 물방울을 닦는 것이 좋다. 안쪽에 안개가 끼지 않게 하는 것을 사용할 때에도 깨끗하게 씻는 것 부터가 기본, 왁스는 기름막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확실히 쉴드를 깨끗이 닦았어도 헬멧 본체에 장착할때에 손에 있는 기름기가 쉴드에 묻으면’다시처음으로’가 되기 때문에 장착전에 잊지 말고 손을 씻을 것.

5. 헬멧 고르는 방법

헬멧의 사이즈 표기는 메이커에 따라 다른 것도 있지만, 같은 사이즈라도 착용감에는 차이가 있다. 반드시 실제로 써보고 고르는 것. 작은 헬멧을 무리하게 쓰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머리가 아프기 때문에, 고를 때는 15분 정도는 쓴 채로 이마부분과 귀부분의 압박감을 중점적으로 체크하자. 레이스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조금 느슨한 정도가 적당하지만, 머리를 전후좌우로 흔들었을 때 헬멧이 흔들흔들 하면 너무 큰 것이다.

< 헬멧 관리 >
우선은 물세척을 피하시고, 가급적이면 부드러운 천에 물이나, 왁스를 조금씩 묻혀서 닦아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화학류나, 인화성의 물질은 피하십시오.
뜨거운 물은 피하시고 미지근한 물에 세척을 해주시고 충분한 건조를 해 주셔야만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티탄쉴드 같이 코팅이 되어있는 쉴드의 세척 또한 뜨거운 물은 치명적 이므로 주의를 바랍니다.
내피는 ARAI,SHOEI의 제품들은 탈착이 가능하며 누구나 손쉽게 탈,부착 가능합니다.
내피의 세척은 가급적이면 미지근한 물에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셔야 오래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본 제품이니까 지네 설명대루 올려봅니다..^^

[왁스및 클리너 제품은 가까운 샾이나 옥션에 있을듯합니다..전화~~^^]


쉘의 더러움을 제거 할때~

쉘의 더러움을 잡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시판하고 있는 헬멧 클리너나, wax, 플라스틱 클리너 등을 사용합니다.

compound(연마제)사용 주의

compound에 관해서는, 긁힌 상태 등 부분 과녁에 사용하는 정도로 하고, 나머지에는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도장 부분이 손상되고, 요염함이 없어지는 일이 있습니다.


고무의 보수

고무가 떨어졌을 때는 순간 접착제로 붙여 주십시오.



플라스틱 제품의 손질

플라스틱 제품의 클리닝에는 중성세제를 묽게하여 사용하고, 물에 씻어 주십시오.


ventilation 등 세부의 손질

ventilation 등의 좁거나 세밀한 부분은, 칫솔 브러시나 면봉 등을 사용합시다.


기타 parts

parts의 작동성이 나빠진 경우는, 앞에서 말한 클리닝후에 극소량의 실리콘 오일을 바르고, 움직임을 매끄러움으로 해주십시오.[움직임의 매끄러움은..아마도 조임등을 약하게 풀어주라는뜻인듯합니다^^]

클리닝에 관한 주의!

석유계 유기 용제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침투성이 있기 때문에, 소재 자체를 악화시키고, 쉽게 갈라지거나 녹게 하는 일이 있습니다. 가정용 세제에서도, 산성이나 알카리성의 것이나, 글래스 클리너 등은 삼가 주십시오. 중성세제를 묽게해 사용하도록 해 주십시오. 플라스틱 parts가 갈라지는 현상이 클리너 등 유기 용제의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parts의 상처나 파손에 관한 주의

기스등 손상이있는 shield는, 비나 야간의 라이트의 반사 등에 시계가 막힐수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묮뭶렜볙몧?귽긵갌롨먷궋궻뤾뜃 묮뭶렜볙몧?귽긵갌먷묚?궻뤾뜃

탈착식내장 타입의 경우

탈착식내장 타입에 관해서는, 내장을 떼내어 세탁하거나, 세탁기의 경우는 네트(망)에넣어 씻어 주십시오. 내장이 흐트러지거나 깨지거나 한 경우는, 내장을 교환해 주십시오.


고정식 내장 타입의 경우

고정식 내장 타입은 중성세제의 수용액으로 내장을 걸레질해 주십시오. 더러움이 심한 경우는, 천에 중성세제나 샴푸 등을 묽게한 물 또는 미온수를 듬뿍 포함하게 하고, 깎는 바와 같이 내장을 닦아 주십시오. 땀 등의 것으로 오염이 심한 경우는, 제균타입의 세탁 비누 등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조는 그늘에서 말리고, 완전히 마르고 나서 사용해 주십시오. 수분이 남으면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라이너

발포 스티롤제 라이너는, 특히 용제나 열에 약하기 때문에, 다룰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클리닝은, 상처나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중성세제의 수용액을 천에 적셔서, 걸레질을 하여 주십시오. 라이너를 고정하고 있는 접착제를 제거하고 라이너가 움직여 버리는 것은, 안전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라이너는 수리할 수 없습니다만,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용 

도움이 되셨다면  전 보람을 느껴용     풉 ~~ 

┗영양결핍곰탱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