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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Bike Life/Bike 관련정보

[정보] 단체 투어요령 및 수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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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 어  요 령 ♡♥♡-----------------------

1. 시간엄수 및 출발전 주유

- 출발시간을 지켜주세요. 특히 중간 휴식시 다른 참가자들은 모두 준비가 끝났는데도

  혼자 느긋하게 놀고계신 경우 전체적으로 투어시간이 많이 지체 됩니다

- 특히 출발전에는 연료 만탱크로 채워주세요

- 중간 주유시 반드시 같이 주유하세요. 나중에 한분 때문에 주유소 들리는 일이 없도록 해주세요


2. 기본대형의 유지

- 투어 대형은 투어 참가자들간의 추돌사고를 막기 위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합니다

- 실제로 투어시 가장 많은 사고 중의 하나가 같은 일행 바이크간의 추돌입니다

- 아래 그림처럼 지그재그로 항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 뒷차가 앞차와 좌우로 나란히 달리는 경우 긴급상황에서 대피공간을 제약하게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앞에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이 있어 피하려 했으나 옆에 일행 바이크가 있는..그런 상황 되겠습니다)


- 뒷차가 앞차와 앞뒤로 나란히 달리는 경우는 급정지시 안전거리가 부족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지그재그인 경우는 바이크 한대만큼의 여유공간이 있습니다. 이 여유공간은 어떤 경우에도 확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앞차의 사이드 미러로 파악이 안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로드마스터가 전체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게 합니다



- 특히 투어열은 2차선을 주행하는데 혼자서 1차선을 주행한다거나 하면 로드마스터가 괴롭습니다



          투어시 기본대형 (좌측이 진행방향, 편도 1차선 기준)

 

          ------------------------------------------------------ (차로끝)

                               [1번]              [3번]              [5번]

               [로드]                                                               [리어]

                                    [2번]              [4번]            [6번]

          ======================================================  (중앙선)



3. 주행속도의 조절

- 뒷차와 거리가 벌어지는 경우 속도를 줄여서 뒷차와의 거리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무리하게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시려고 하면 절대 안됩니다 (대부분의 사고가 여기서 납니다)

- 앞차와의 거리가 벌어지고 있는데 따라가기 버겁다면 절대 과속하지 마시고 본인의 페이스를 유지하세요

- 자동으로 투어열 전체가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

- 앞차가 천천히 간다고 절대로 뒤에서 바짝 붙이지 마세요


4. 갈림길

- 갈림길에서 뒷차가 보이지 않는다면 무조건 정하세요. 당분간 기다리시고 아무래도 오지 않으면 유턴해서

   찾아가세요

- 갈림길에서 앞차가 보이지 않는다면 일단 직진하세요. 직진인 경우는 앞차가 갈림길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가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삼거리 등 직진 판단이 어려울시는 무조건 정지하여 앞차가

  되돌아 오기를 기다리세요

- 자동으로 투어열 전체가 정지하게 됩니다. 순차적으로


5. 수신호의 전달

- 투어 수신호를 숙지 하시고 앞차가 전달하는 수신호를 반드시 뒤로 전달해 주세요

- 수신호는 2~3회 정도 같은 동작을 크게 반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간적으로 사이드 미러나 다른 차량을

  보다가 수신호를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입니다


6. 많이 사용하는 수신호 (바이크 수신호는 무조건 왼팔을 사용합니다)

- 왼팔을 곧게 펴서 허리 아래로 위아래로 천천히 흔드는 것 = 감속

 - 왼쪽위를 반복해서 가리키면 좌회전, 오른쪽 위를 반복해서 가리키면 우회전 입니다

- 손을 컵모양으로 만들어 헬멧위로 물을 붓는 시늉을 하면 휴식 또는 주유가 되겠습니다


7. 투어열 중간으로 차가 끼어드는 경우

- 차가 중간으로 끼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차선변경을 원하는 경우 아무리 안끼워 주려 해도 어떻게든 비집고 들어옵니다

  (1차로 주행중 갈림길로 빠져나가려 하나 2차로에 바이크 투어열이 있는 경우)

- 사고를 유발하는 경우니 투어열 중간으로 차가 비집고 들어오는 경우 붙이지 말고 일단 끼워 주시고

  좀 지켜본 뒤 추월 하시기 바랍니다


8. 추월

- 편도1차선 도로에서는 중앙선을 넘어 추월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가장 위험한 경로서 개개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한 상황입니다

- 로드마스터가 추월하는 경우 1번이나 2번 차량까지는 무난하게 추월이 가능하나 그 이후의 차량은

   뒷차가 따라서 추월할지 아니면 멈추었다가 추월을 시도할지 판단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신호를 날려주셔야 합니다

- 절대로 무리하게 추월을 시도하지 마시고 반드시 자신의 눈으로 여유공간을 확인하거나

  앞차가 추월가능하다고 수신호를 주기 전까지는 추월하시면 안됩니다

- 추월이 완료되면 뒷차가 들어올 공간을 확보해주기 위하여 신속히 전방으로 빠져나가 주어야 합니다


9. 갓길주행

- 정체구간 갓길 주행시 우측에 주유소, 휴게소, 갈림길이 있는 경우 멈춰있던 자동차가 갑자기 우측으로 튀어나오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런 경우를 반드시 염두에 두시고 차량의 앞바퀴를 주시하면서 브레이킹 준비를 한채

  저속으로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 편도 2차선 도로의 경우 선두가 갓길로 가면 갓길로 , 선두가 1차선과 2차선 사이로 가면 후미바이크도 모두 그렇게 이동해야합니다!

   간혹 두부류로 나뉘어 가게되는경우 갓길로 가다가 막히면 옆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1차선과 2차선 사이로 가다가 갓길로 가는등의 경우

   같은 투어팀끼리 접촉 사고 발생율 매우 높습니다.


10.라이트온(lightON!!)

- 투어시 혹은 라이딩시에는 반드시 라이트온(lightOn!)하도록합니다.

   주간에도 라이트를 점등하는 행위는 나 자신의 존재감을 극대화시켜주기때문에 바이크처럼 작고빠른 교통수단에게는 필수적입니다.

   라이트온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20%내외로 교통사고발생율을 낮추어준다고합니다.


11. 꼴불견

- 정차중의 스내칭 (스로틀을 감았다 풀기를 반복하는것)

- 맞은편 대향차로에서 차가 오는데도 좌우로 슬라럼 (좌우로 뱀모양으로 달리것) 주행하는것

- 공도윌리는 적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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