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ike Life/Bike 관련정보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서 영감 얻어 체인 제거한 벨트 방식 자전거

체인 없는 자전거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서 영감 얻어 체인 제거한 벨트 방식 자전거



뒷바퀴에 장착된 8단 기어박스는 허브 형태로 돼 있어 다른 부품으로부터 보호된다.


트랙 소호 990달러; trekbikes.com

체인에 윤활유를 바를 필요 없는 자전거, 바지 밑단에 기름이 묻을 걱정 하지 않고도 언제나 부드럽게 페달을 밟을 수 있는 자전거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답은 간단하다. 체인을 없애면 된다. 트랙(Trek)사의 신형 통근용 자전거 소호(Soho)는 이처럼 앞바퀴와 뒷바퀴를 연결하는 금속 체인 대신 윤활유가 필요 없는 벨트를 채용했다. 이 벨트는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에 쓰이는 벨트 드라이브의 제작사인 게이츠 테크놀로지에 의뢰해 개발한 것으로 탄소섬유와 고무로 만들어 주행 중 소음이 발생하거나 늘어나지 않는다.

2년이 걸린 개발기간 중 가장 큰 난제는 크랭크 및 후륜에 있는 톱니와 벨트의 아귀가 완벽히 들어맞도록 설계하는 것. 벨트가 너무 길면 불필요한 저항으로 자전거의 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너무 짧으면 벨트가 벗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벨트 방식 자전거들이 출시됐지만 소호는 이렇게 톱니와 벨트의 맞물림을 완벽하게 구현, 페달 밟는 느낌이 매우 부드럽다.

벨트 방식 자전거 중 처음으로 8단 기어를 뒷바퀴에 장착한 것도 특징의 하나다. 특히 소호는 크랭크와 후륜의 톱니를 연결하는 프레임을 굵게 만들어 사용자가 아무리 페달을 세게 밟아도 휘어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벨트가 느슨해지는 일도 없다. 즉 소호는 쉽게 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비도 편리한 자전거인 셈이다.





벨트 방식이라..... 스쿠터가 이렇게 나온다면????? 어떨까... 벌써잇나??..... 공부를 해야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