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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교환 /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

엔진오일은 자동차 소모품 중에 가장 교환주기가 빠른제품입니다~!
기본지식은 알고있는게 좋겠죠??

저도이번에 올뉴모닝을 신차로 뽑아 지금 2500km주행을 한 상태라서 처음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려고 하는데요, 첫교환은 광유로 해주는게 좋다고 하니 저도 처음은 광유로 해주고 한 3000km에서 5000km타고난 뒤 합성유로 한번 넣어볼까 합니다.


 


광유랑 합성유의 차이점?


광유 합성유
추출과정 원유에서 정제과정을 거쳐 불순물이 많은 마지막단계에서 생성 원유에서 정제과정에서 상위 LPG,
가솔린 추출시 생성
(각종 화합물과 첨가물 첨가하여 생산)
교환주기 약 5,000Km 약 10,000km
가격대(1리터 기준) 3,000원 ~ 20,000원 4,000원 ~ 100,000원
성능 순도가 낮음
급가속 고속주행시 점도가 낮아짐
엔진보호 능력 감소
고운에서의 점도 유지 능력 좋음
엔진 보호 능력과 청정성, 정숙성
긴수명을 가짐

원유 추출 과정 (LPG -> 가솔린 -> 경유 -> 등유 -> 중유 -> 구리스 -> 아스팔트)

엔진 오일은 가격이 비싸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자동차의 운행하는 주행스타일등을 고려하여 자동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주행스타일 고속주행이 많지 않으면 5,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 좋타고 합니다.



합성유의 종류와 특징

합성유는 여러나라의 유명한 합성유가 있습니다. 합성유의 각각의 화합물과 첨가물때문에 각특성이 다릅니다.

합성유의 종류는
Mobil (미국), 토코(미국), 렙솔(스페인), 프로피카(독일), 발보린(미국),쉘(E.U),로얄퍼플(미국),아랄(독일),
모튤(프랑스),프로피카(독일),리퀴몰리(독일)등이 있습니다.

합성유의 대부분의 특징은 고온에서의 오랜노출에도 엔진오일 고유의 점도를 유지하며, 정숙성과 뛰어난 윤활성능을 나타납니다. 엔진오일 회사마다의 특징별로 합성유의 특징이 다르다고 합니다.


◆ 광유와 합성유의 기유차이

합성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원유 증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가 주유소에서 간편하게 구입하는 휘발유나 경유,등유 등은 모두 원유에서 추출된 물질이다. 쉽게 말해 원유 그 자체는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없고 정유 회사로 옮겨 일정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단 땅속에서 뽑아 올린 원유는 증류탑에서 뜨거운 열로 끓이게 되는데 이때 원유 내부에 들어있는 다양한 물질이 끊는점에 따라 분리되어 외부로 배출된다.

가장 낮은 온도인 25도 이하에서는 LPG, 40~45도는 휘발유, 75~100도는 나프타, 150~240도는 등유, 220~250도는 경유가 나오며 250도 이상에서는 중유와 도로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가 각각 원유에서 분리된다. 이때 중유를 정제해 만든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엔진오일인 파라틴유, 즉 광유다.

하지만 광유는 불순물이 많이 포함된 중유에서 추출하다보니 분당 수천회씩 회전하는 엔진내부에 불필요한 찌꺼기를 남기게 되고 결국 연비저하와 함께 불완전 연소로 인한 매연,진동,소음 등을 발생시킨다. 장점은 가격이 저렴해 엔진오일을 여러 번 교환하더라도 경제적인 부담이 적다는 것 정도다.

그렇다면 합성유와 광유는 어떻게 다를까?

합성유는 말 그대로 분자구조를 인위적으로 결합시키고 합성시킨 윤활유를 말한다.

PAO,에스테르가 주성분인 합성유는 엔진오일에 적합하도록 청정분산제,산화 방지제, 점도지수 향상제 등 각종 첨가제를 섞어 만든다.

흔히 사용하는 광유는 20%이상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오랬동안 사용하면 각종 엔진 문제를 일으킨다. 반대로 합성유는 분자 구조가 단단해 외부에서 이물질이 침입해도 성능저하가 적다.

합성유에 주로 사용되는 PAO는 주로 항공기 엔진에 사용된다. 광유와 달리 불순물이 없고 ㅈ\분자 구조가 일정한 것도 특징이다. 에스테르는 식물에서 추출한 합성유로 자연상태에서 분해가 빨라 친환경적이다.

◆ 운행환경에 적합한 합성유 고르기

기본적으로 합성유는 PAO와 에스테르를 주성분으로 청정분산제, 산화방지제, 점도지수 향상제와 같은 첨가제가 포함된 엔진오일을 말한다. 하지만 합성유는 광유와 비교해 가격이 비싼것이 흠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VHVI라 부르는 초점도지수 윤활유다.

VHVI는 광유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고온, 고압을 가해 만들어진 정제유며, PAO나 에스테르와 비교해 기본적인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재미있는 것은

엄밀히 따져 PAO나 에스테르와 달리 분자 합성 과정을 거치지 않아 합성유로 분류할 수 없지만 시장에서는 사실상 가격이 저렴한 합성유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VHVI, PAO, 에스테르와 같은 합성유를 사용하더라도 엔진오일 차체가 소모품이라는 사실이다. 엔진오일은 운전습관이나, 주변환경, 날씨, 온도 등에 따라 골라야 나중에 낭패를 보는 일이 적다. 엔진오일은 수치로 구체화해 성능을 나타내기 어려우므로 충분한 정보와 전문가 의견, 자동차 엔진상태, 정비 설명서 등을 꼼꼼히 살핀 후 구입해야 한다.